채권 투자 방법 (개별 채권 vs 채권 ETF) - 장단점 비교
일반인들은 주식, ETF 등의 투자 방법은 비교적 익숙하지만 채권 투자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대부분 쉽게 채권 투자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투자는 크게 2가지 방식 즉 개별 채권 투자, 채권 ETF 투자로 거래가 이루어 지는데 이 2가지 투자 방법에 대한 차이점과 장단점만 잘 비교해도 기본적인 채권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개별 채권 투자와 채권 ETF 투자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그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 채권 & 채권 ETF 장단점 비교
(1) 차익에 대한 세금 부과 비교
- ETF 채권을 매매한 후 매매 차익이 발생할 경우는 수익에 대한 15.4%의 세금이 부과 되지만 개별 채권을 투자할 경우는 매매 차익이 발생해도 수익이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다만 개별 채권 투자의 경우는 이자 소득에 대한 15.4%의 세금만 부과됩니다.
- 이러한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 부과 방식이 다른 이유는 아무래도 채권 ETF를 투자할 경우는 개별 채권을 투자는 하는 것 보다는 큰 수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 만큼 채권 ETF룰 투자하는 방법은 위험성은 높지만 수익이 날 경우는 큰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투자의 안정성 비교
- 개별 채권 투자의 경우는 만기일 까지 보유하게 되면 원금과 이자가 모두 보전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채권 ETF의 경우는 원금에 대한 보전을 받을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채권 ETF 투자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에 출시된 ETF 상품이 바로 만기매칭형 ETF라는 상품입니다.
- 쉽게 말해서 만기매칭형 ETF는 채권과 ETF의 만기일이 동일하기 때문에 만기매칭형 ETF는 만기일 까지 보유하면 원금과 이자를 모두 보전받을 수 있습니다.
(3) 매매의 편의성 비교
- 채권 ETF의 장점 중의 하나는 일반인들도 편하게 매매할 수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 모든 채권 ETF가 매매가 쉬운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거래량이 많은 채권 ETF는 쉽게 매도와 매수가 가능합니다.
- 쉬운 매도와 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만큼 환금성이 좋다는 의미로 채권 ETF는 원하는 시기에 현금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4) 개별 채권 vs 채권 ETF 선택
- 일반적으로 큰 금액을 투자해서 장기간 보유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경우는 개별 채권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하지만 소액으로 투자해서 다소의 위험은 있지만 큰 수익을 원하는 경우는 채권 ETF를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요즘에는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만기매칭형 ETF도 있으므로 개인의 상황에 맞는 투자 방식을 선택해서 채권을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