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 환전하는 방법 4가지 - 외화 환전 가능한 곳 비교 (은행, 환전소, 공항, 환전어플 등)
해외여행 등으로 외국을 가기 전이나 외국에서 돌아와서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 유럽 유로,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영국 파운드, 태국 바트, 대만 달러, 필리핀 페소, 베트남 동 등의 외화를 환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소개할 4가지 방법은 환율, 수수료 등이 달라서 잘 비교해서 본인이 상황에 맞는 환전방법을 선택해서 외화를 환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은행, 환전소, 공항, 환전어플 등 외화를 환전할 수 있는 곳과 방법 4가지를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화 환전하는 4가지 방법 및 비교
(1) 은행에서 환전하기
시중은행은 오프라인에서 외화를 환전할 수 있는 비교적 편리한 곳으로 거의 대부분의 은행지점에서 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 페소, 프랑, 바트 등의 다양한 외화의 환전이 가능합니다.
은행에서 환전을 받을 때는 은행별로 환율, 수수료 등을 잘 비교해 보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을 하는 것이 낮은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내 동네 근처에 있는 환전 가능한 은행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설 환전소에서 환전하기
평소에 관심이 갖고 있지 않아서 그렇지 우리 주변에는 외화 환전소들이 생각보다는 많이 있습니다.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장점은 일반적으로는 시중은행과 비교했을 때 환율이 좋고 수수료가 낮은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다만, 사설 환전소의 경우는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 유럽 유로,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영국 파운드 등은 환전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홍콩 달러, 베트남 동, 싱가폴 달러, 스위스 프랑, 뉴질랜드 달러, 태국 바트, 대만 달러, 필리핀 페소 등은 환전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환전소를 방문하기 전에 환전 가능한 외화의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동네 근처 가까운 곳에 있는 환전소 찾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읽어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공항에서 환전하기
급하게 해외로 나가거나 미리 외화를 환전하는 것을 까먹어서 공항에서 환전하는 경우도 꽤나 있습니다.
물론 공항 내 또는 주변에서 환전을 하면 수수료, 환율 등의 조건이 좋지 않지만 급한 경우에는 공항에서 환전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인천공항, 김포공항, 김해공항에 있는 환전소 찾는 방법은 아래의 글들을 읽어 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외화 환전 어플로 환전하기
요즘에는 위에서 설명한 3가지 방법 이외에 외화 환전 어플(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외화 환전 어플(앱)은 수수료가 낮은 곳도 꽤나 있으며 환전한 금액은 외화통장으로 받거나 출국할 공항 등에서 현장 수령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에 주로 사용하는 외화 환전 어플(앱)은 마이뱅크, 토스 등이 있으니 어떤 곳이 좋은지 잘 비교해 본 후에 원하는 곳에서 환전을 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