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 잘팔기! 효과적인 네이버 광고 전략 가이드
안녕하세요? 우리 일상 돈이야기를 즐기는 글쟁이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팜, 스마트스토어에서 제품을 팔때, 필수요건인 네이버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마도 네이버쇼핑 샐러라면, 네이버 광고 한 번쯤은 시도해 보셨을꺼에요. 하지만, 광고비용에 비해 매출 또는 마진이 크게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광고비용을 더 지불하여,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를 경험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광고세팅을 할때, 혹시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조금이나마 채우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네이버광고에 대한 기본 세팅방법과 우선실행해야 하는 전략에 대해 상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광고 기본 세팅
네이버 광고 기본 세팅에 있어서 가장 먼저, 네이버 로그인을 해야겠죠? 그리고 '네이버 검색광고'를 검색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동일 아이디로 쉽게 네이버검색광고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로그인후 오른쪽 상단에 '광고플랫폼' 클릭
2. 광고만들기 클릭
-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플랫폼이 보입니다. 그리고 왼쪽 중간에 있는 '광고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그리고 아래 오른쪽 그림에서 보듯이, 두번째 유형인 '쇼핑검색유형'을 선택하겠습니다.
- 제일 위쪽 '파워링크유형'도 있으나, 일단은 두번째를 선택하여 설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왜냐하면, 파워링크는 우리가 알다시피, 네이버 검색시 상단에 위치하는 광고인데 다른 광고유형보다 많은 광고비용이 들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캠페인 이름 만들기
- 캠페인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 캠페인 이름은 노출은 되지 않고 광고주 자신만 볼 수 있는 이름입니다.
- 여러 광고상품을 쉽게 구분하고, 수정하기에 편한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하루 예산 및 기간 설정
- 위 그림에서 (같은 페이지에서) 아래 메뉴를 보시면 예산과 기간 (고급옵션 클릭) 을 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 예산은 하루에 광고비로 지출하는 최대비용 입니다. 광고는 클릭수당 광고비가 책정되기 때문에, 하루 적당한 예산을 정해놓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꼭 적절한 금액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1천원으로 정해볼까요?
- 예산을 정할시, 하루 시간 균등하는 조건이 있는데, 우선 균등한 시간대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그 후에 리포트검색을 통해서 광고노출과 시간대를 분석해서 상세 조건을 추후에 정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그리고 기간은 오늘부터 종료일 없이 계속 노출로 정해보겠습니다.
- 맨 밑에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클릭하겠습니다.
5. 광고그룹 유형 결정
- 다음은 광고그룹 유형 결정입니다.
- 그룹 유형은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 등의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쇼핑몰 상품형을 택하겠습니다. 이유는 우선 한가지 상품에 집중 광고를 할 수 있는 유형이기 때문에, 처음 광고를 접하는 광고주라면, 한가지 상품 광고를 먼저 해보는 것이 광고 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리고, 네이버 광고에 익숙해 지면 다른 유형들을 시도해 보는 편이 나아보입니다.
- 유형을 선택하면 바로 새로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 바로 밑에 메뉴인 '쇼핑몰'을 선택합니다. 혹시 연동이 안되어 있다면, 인증절차를 거치고 연동을 하면 됩니다.
6. 기본 입찰가 설정
- 기본 입찰가는 50원으로 시작하겠습니다.
- 50원으로 시작하지만, 키워드 노출에 있어서 같은 상품의 다른 샐러들이 많을경우, 입찰가가 높은 순으로 상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 개재이후, 노출이 많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입찰가를 높혀야 합니다.
- 입찰가 수정은 광고개재가 되면, 네이버에서 광고입찰가 추천금액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때 다시 수정하시면 됩니다.
- 그 밑에 나와있는 자동입찰은 아직 클릭하지 마세요.
7. (고급옵션) 광고 노출 매체
- 고급옵션을 누르면, 광고 노출 매체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 광고 노출 매체 설정은 '모바일'을 추천합니다.
- 물론 상품의 종류에 따라 PC 의 선택이 용이할 수 있으나, 아무래도 모바일 검색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클릭만 이루어져서 비용이 나가는 경우보다는) 검색에서 바로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는 확률이 좋은 '모바일' 옵션이 좋아보입니다.
8. 노출 매체 유형 선택
- 노출 매체 유형은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를 추천합니다.
- 광고자금이 풍부하다면, 모든 매체를 다 이용하셔도 무방하나, 광고자금이 한정적이라면, 다른매체 즉, 쿠팡, g마켓 등, 다른 매체에도 광고가 뜨게 되는데, 광고 클릭후 가격비교만 하고 정작 구매는 다른 매체에서 이루어진다면, 광고비용만 쓴 경우가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 물론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샐러가 아니라면, 당연히 네이버 매체를 제한해야겠죠?
- 밑에 매체을 클릭을 하면, 그 매체는 노출제한이 되는 것이니, 주의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입찰 가중치는 PC 100, 모바일 100 으로 하겠습니다. 이유는 일단 노출이 되었을 경우는 PC 나 모바일이나 100%의 효과를 봐야 하므로 가중치는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 또! 맨 밑에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누르겠습니다.
9. 광고 만들기
- 이제 마지막 단계인 '광고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 이전 단계 (광고그룹 유형 설정)에서 선택한 '쇼핑몰' 이 보입니다.
- 그리고 중간부분에 '검색하기'를 누르시면 쇼핑몰내 상품들이 모두 나타납니다.
- 이 상품들중 광고를 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시면 끝!
-
오른쪽 하단에 '비즈머니 충전하기'를 누르고 머니 충전하면 광고준비가
끝납니다.
10. 광고 리뷰 후 소재상품 수정하기
- 광고리뷰는 메뉴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광고 상품에서 '상세보기'를 누르면 상품에 대한 상세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수정'을 누르면, 팝업창 상단에 '노출용 상품명' 이 보입니다.
- 노출용 상품명은 기존의 상품명과는 다르게 사용되는데, 노출시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 노출용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샐러가 원하는 키워드 노출시에만 광고비용을 내고 싶은데, 노출용 키워드 외에 다른 키워드로 노출이 되어서 광고비용만 지불되는 경우를 막는 방패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 따라서, 꼭! 노출용 상품명을 아주 간단하게 적어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광고 최적화
이와 같은 방법으로 광고를 띄운다면,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완성된
셈입니다. 앞으로의 상세전략은 샐러 여러분들의 광고로그를 통한 분석으로
상품에 대한 노출빈도와 노출이 구매로 전환되는 수치를 비교하면서 광고비용을
어느 상품으로 밀어 붙일지, 어느 기간으로 설정할 지, 예산을 어떻게 정할 지를
고민해 보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파워샐러가 되는 그 날을 기원합니다.
다듬어지지 않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