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ebay.com) 판매 상품과 아마존 (amazon.com) 판매 상품의 차이점

이베이의 첫 판매상품

이베이 (ebay.com)의 첫 판매 상품은 "고장난 레이져 포인터" 였다. 


창업자인 피에르 오미다이어 (Pierre Omidyar)는 ebay 사이트를 열고 첫 리스팅으로 고장 난 레이저 포인터 (a broken laser pointer)를 옥션으로 내어 놓았다. 그리고 놀랍게도 마크 프레이저 (Mark Fraser) 라는 수집가가  $14.83 (약 15000원) 낙찰가격에 매입을 하게 된다. 절대 팔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물건이 팔리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인터넷의 잠재력과 상품의 가치는 개인의 성향과 기호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다. 

현재 이베이에서는 흔한 생필품도 판매되고 있지만, 이베이 구매자는 여타 온라인 구매자와는 다르게, 구매하려는 물건의 특성과 가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이며, 판매자 역시 상품의 특성과 판매시기, 소장의 가치에 따라 고객층을 공략한다. 예를 들어 더이상 생산하지 않는 야구카드, DVD, Music CD, 책 등 나에게는 소중하지 않지만, 수집가들 사이에서의 그 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게 평가된다. 

이와 같은 이베이 특유의 상품 특성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물론, 현재는 수집가들의 상품만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도 흔히 찾아 볼 수 있지만, 우리는 생필품을 구매할 목적으로 이베이를 검색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아마존을 검색하는 편이 더 빠르고 편리할 것이다.

아마존의 첫 판매상품

그럼 아마존 (amazon.com) 의 첫 판매 상품은 무엇이었을까? 

"Fluid Concepts and Creative Analogies", 한 권의 책이었다.  첫 구매자인 존 웨인라이트 (John Wainwrite) 는 자신이 필요한 책을 온라인 책방에서 구매했을 뿐이다. 이베이와는 사뭇 다른, 극적인 사건은 아니였지만, 현실에서 꼭 필요했던 책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 즉, 아마존닷컴의 전자상 거래는 당시 "닷컴" 혁신의 최고의 결과물이었다.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 (Jeffrey Preston Bezos) 는 이미 잘 나가던 월가의 금융인이었고, 인터넷 서점의 창업 아이템으로, 아버지, 친척, 친구들로부터 창업 자금을 투자 받고, 1995년 7월 16일 사업을 개시하고 창업 일주일 만에 미국 전역과 전세계 45개 도시에 서적을 팔기 시작했다. 물품없이 중간 역할로만, 즉 인터넷을 이용한 유통업의 시작이었다. 

이베이 아마존의 판매 상품의 차이점 

생필품과 수집품이다.

이베이와 아마존의 차이점은 흔히 상품판매 방식, 수수료 체계, 배송 방식 등의 서비스 측면에서의 다른점으로 국한되어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베이와 아마존에서 다양한 물건을 동시에 팔고 있거나, 다양한 물건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면, 판매되는 상품의 성격이 현저하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으리라 생각된다. 

구매자의 입장으로 판단하자면, 

  1. 생필품의 가격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필요에 의한 구매를 하고자 한다면 아마존을 선택할 것이고, 생필품이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하고자 한다면 이베이를 선택할 것이다. 
  2. 수집품의 빠른 배송과 반품의 리스크를 줄이고자 한다면 아마존을 선택할 것이고, 다양한 수집품 구입을 특정 샐러를 통해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고자 한다면 이베이를 선택할 것이다.

판매자의 입장으로 판단하자면,

  1. 자본력이 뒷받침된 생필품의 대량 판매가 가능하다면, 아마존 판매를 진행할 것이고, 대량 판매 생필품이지만, 자본력을 갖출 수 없고, 인지도를 쌓아야 할 제품이라면, 이베이 판매를 선택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2. 수집품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소장함으로서 가격 상승의 여지가 없다면, 아마존 판매를 진행할 것이고, 한정판으로서 가격상승의 기대감이 있다면, 이베이 판매를 선택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이베이 판매 상품과 아마존 판매 상품의 차이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지금은 비록 생필품이지만 시간이 흘러 엄청난 가격 상승의 수집품으로 둔갑할 수 있다는 예측을 할 수 있다면, 구매자로서 아마존에서 상품A를 구매하고, 판매자로서 이베이에서 그 상품A를 다시 판매하는 당신을 볼 수 있을 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