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전망,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 (4) - TSLA, BYDDF, 인버스 ETF
미국 주식 전망에 관한 질문과 답변
미국 주식 인버스에 투자했는데, 2023년 11월, 12월 전망이 어떨까요?
우선, 현재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빌리자면, 극과 극의 두 의견으로 갈립니다. 너무 성의없는 답변이기도 하지만, 지난 30여년의 역사, 즉 1990년대 초부터 테크버블 1999년을 지나서 2008년 금융위기, 2020년의 팬데믹을 지나온 굵직한 시장의 불안감 속에서, 애널리스트, 유명 경제학자들은 대체적으로 다수의 의견이 지배하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왔습니다.
허나, 2023년 11월 현재, 시장의 방향성 예측은 극과 극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중간이 없을 뿐더러,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무엇이 호재이고, 무엇이 악재인지 구분조차 힘든 상황입니다.
그럼 2023년 11월, 12월 전망을 조심스럽고, 간단하게 해봅니다.
혼란스러운 장. 즉, 박스권이겠지요. 재미없고, 움직임 없고, 지루한 박스권이 아니라, 조그만 뉴스에 요동치고, 큰 뉴스에 공포심과 탐욕을 자극하는, 지난 3년간은 볼 수 없었던 큰 박스권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따라서, 수익과 손절 라인을 철저히 지키셔야 합니다. 10%의 수익이 목표라면, 3%의 손절라인일 것이고, 15%의 수익이 목표라면, 5%의 손절라인일 것이고, 20%의 수익이 목표라면, 7%의 손절라인을 꼭 지키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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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지금도 투자하기 좋을까요? 테슬라 주가 왜 이렇게 떨어지는 걸까요?
단기적으로 향후 1년까지는 투자하기 안좋습니다.
"테슬라의 꿈" 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판매와 전기차 바데리 사업의 왕자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이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아야 주가의 우상향 차트는 별탈 없이 지속됩니다.
과감한 가격 인하 정책으로, 경쟁업체인 FORD, GM 등의 전기차 판매량에 직격탄을 날리고, 테슬라 판매량을 늘리려고 묘수를 내었으나, 중국업체 BYD 의 저력을 막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미국의 경쟁 자동차 업계 뿐만 아니라, 유럽의 BMW, 복스바겐 등의 업체들의 전기차 생산을 항복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어서, 전기차 충전소 및 바데리 사업에도 큰 파동이 일고 있습니다.
때에 맞추어, 몇몇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테슬라 매도의견은,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테슬라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의 대표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 (BYD : BYDDF) 는 올해 3분기 2조원에 육박하는 순이익 발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전기차 관련 대표적인 스타트업 회사들인, 니오 (NIO : NIO), 리오토 (Li Auto : LI), 샤오펑 (Xpeng : XPEV) 등과 리비안 (RIVIAN : RIVN), 루시드 (LUCID: LCID) 등의 약진도 있지만, 비야디 (BYD) 는 빠르게 테슬라의 왕좌를 넘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주가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하락을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TSLA) 와 비야디 (BYDDF) 의 사업분야 및 기술력의 차이가 있나요?
테슬라와 BYD는 전기 자동차 및 배터리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회사로, 각각의 전략과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주요 비교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기술:
- 테슬라: 과거에는 Panasonic 및 CATL과의 협력을 통해 배터리를 공급받았지만, 최근에는 4680 셀과 같은 자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 BYD: 세계에서 가장 큰 EV 배터리 제조업체 중 하나로, 자체 Blade 배터리와 함께 LFP(Lithium Iron Phosphate) 화합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 분야:
- 테슬라: EV 외에도 슈퍼차저 네트워크, 태양 패널 설치 사업 및 자율 주행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 BYD: 자체 칩 생산과 태양 발전 사업, 레벨 2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통합:
- 테슬라: 초기에는 주요 부품을 협력사로부터 공급받는 등 공급망 문제에 직면해왔으나, 최근에는 4680 셀과 같은 자체 개발을 통한 수직 통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BYD: 수직 통합을 통해 자체 배터리, 칩 및 다른 부품을 제조하여 공급망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충전 인프라:
-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제3자 충전 시설이 한정된 시장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약을 통해 슈퍼차저 이용 권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BYD: BYD의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정보는 테슬라와 같이 폭넓게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자율 주행:
- 테슬라: 자율 주행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Autopilot 및 Full Self-Driving(FSD)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BYD: BYD는 일부 차량에 최소한 레벨 2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서 고급 모델에서 점점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두 회사는 각자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테슬라는 브랜드, 슈퍼차저 네트워크, 혁신적인 기술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고, BYD는 수직 통합과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테슬라의 4680 셀 및 BYD의 레벨 2 운전자 지원 시스템 도입 등이 주목받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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